청각장애인은 듣지 못하는 것만 불편할까요?
달럽님께 전하는 6월의 두 번째 뉴스레터
안녕하세요. 사랑의달팽이입니다
청각장애인으로 살아가며 불편한 것은 어떤 게 있을지 생각해 보셨나요?
단순히 소리를 들을 수 없다는 점이 먼저 떠오르실 거예요. 물론 소리를 못 듣는다는 건 큰 불편함이지만, 이외에도 청각장애인은 다양한 불편함을 안고 살아갑니다.
잘 들리지 않아 다른 사람들과 소통할 때 매번 되묻기가 미안해 스스로 위축이 되면서 소통의 자리를 일부러 피하는 경우도 있죠. 인공와우 수술로 소리를 들을 수 있게 됐다해도 그 과정에서 겪는 일들도 많습니다.
수술 후 '맵핑'이라는 과정도 필요한데, 오랜 기간 진행해야 하기에 그 비용도 무시할 수 없고, 과정 자체도 신체적으로 큰 무리를 겪는다고 해요. 또한 인공와우 외부장치 교체가 필요하지만 만만치 않은 비용으로 경제적 부담도 크게 느낄 수밖에 없습니다.
이처럼 건청인은 느끼지 못하는 여러 장애물을 청각장애인은 삶의 전반에서 느끼며 살아갑니다. 이런 불편함을 이해하는 일은 함께 더 나은 사회를 만들어 가는 첫 걸음 이기에 사랑의달팽이에선 이들의 아픔과 불편함을 꾸준히 알리고 있습니다.
이번 뉴스레터를 통해서도 그들의 이야기에 더욱 관심을 기울여 주시기 바라며, 앞으로도 알찬 이야기로 다양한 정보 나누어 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번 뉴스레터에서는 💌
[캠페인] 캠페인 굿즈를 소개합니다🎁
[영상] 다양한 직업 체험으로 꿈을 그려나가는 '꿈스케치'
[일상툰] <귀가 어두운 여우> 맵핑하러 가는 날
[청각장애이해] '문자통역 서비스'를 아시나요?
[현장] <웰컴투달럽> 부산 모임 현장
[해피빈 콩기부] "듣지 못하는 사람이랑 누가 놀아주냐"
소장 욕구 자극! 귀엽고 실용적인 굿즈~
인공와우 외부장치 후원 캠페인과 정부지원 확대 지지서명 캠페인을 진행하며, 캠페인에 함께해 주시는 분들을 위해 특별한 굿즈를 제작했습니다. 외부장치 교체가 필요한 청각장애인을 위한 마음을 전하고, 기념할 수 있는 굿즈 를 받아보세요~
"다양한 직업 세계를 체험하고 왔어요"
청각장애를 가진 아이들은 또래 친구들에 비해 다양한 경험이나 정보를 얻기가 어려운 편입니다. 아이들에게 다양한 체험을 통해 마음 속에 더 큰 꿈을 품을 수 있도록 진로 체험 프로그램 '꿈스케치' 를 진행했는데요. 프로그램 중 하나였던 로봇공학자 체험에 함께했던 아이들의 모습을 담았습니다 :)
청각장애인 일상 에피소트 | 맵핑하러 가는 날
맵핑이란 말을 들어보셨나요? 인공와우 수술을 하게 되면 오랜 기간 '맵핑'이라는 과정이 필요한데요. 개개인에 맞는 소리 자극의 크기를 조율하는 게 바로 맵핑입니다. 어느덧 다가온 맵핑하러 가는 날, 청각씨는 한숨이 먼저 나온다고 해요.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청각장애인의 의사소통을 돕는
'문자통역' 서비스를 아시나요?
실시간 자막으로 소통을 돕는 '문자통역'
사랑의달팽이에서 진행하는 다양한 온/오프라인 행사에 참여해 보신 분들이라면, 실시간으로 자막이 흐르는 모습을 보셨을 거예요. 소통이 어려운 청각장애인을 위한 '문자통역 서비스' 인데요. 이 문자통역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전해드립니다
[후원자 모임 '웰컴투달럽' in 부산]
사랑의달팽이에 대해 궁금했던, 더 자세히 알고 싶었던 따뜻한 분들과의 만남. 소리 선물에 함께해 주시는 달럽 님들을 가까이에서 만나보는 의미있는 기회가 있었습니다.
사랑의달팽이 후원자 모임 <웰컴투달럽> 을 준비했는데요. 지난 6월 3일 부산에서 진행한 현장의 모습을 소개합니다😊
[해피빈 콩기부]
"듣지 못하는 사람이랑 누가 놀아주냐"
허은숙 님은 갑자기 찾아온 청각장애로 많은 것이 바뀌었습니다. 대화할 때 알아듣기 어려워 몇 번을 되물어야 하니 미안함과 속상함에 외출 자체를 꺼리고, 우울증에 사람을 만나야 한다는 의사선생님 말씀에도 "듣지 못하는 사람이랑 누가 놀아주냐"며 쓴웃음만 짓습니다.
허은숙 님이 다시 세상과 소통의 기회를 선물할 수 있도록 소리 선물에 함께해 주세요
💖뉴스레터를 더욱 알려주세요!
사랑의달팽이의 다양한 소식들을 더 많은 분들이 볼 수 있도록 많이 알려주세요! 아래 링크를 복사해 구독 링크를 공유하실 수 있습니다 :)
사랑의달팽이가 전하는
이번 소식은 여기까지입니다.
끝까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에도 더 따뜻하고
유익한 소식으로 인사드리겠습니다.
고맙습니다. 😄
이번 뉴스레터는 어떠셨나요??
혹시 전화번호나 주소가 바뀌셨나요?😶
후원 시 남겨주셨던 정보(주소, 전화번호 등)에 변동이 생겼다면, 우편 및 문자 발송 등의 비용 절감을 위해 아래 링크를 통해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사랑의달팽이 뉴스레터는 매월 첫째 주, 셋째 주 수요일에 발행됩니다.※
(사)사랑의달팽이 support@soree119.com (04598) 서울특별시 중구 동호로 15길 27 종하빌딩 A동 1층 02-541-9555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소통하는 사회를 꿈꾸는 뉴스레터
사랑의달팽이 뉴스레터 를 구독하고 이메일로 받아보세요사랑의달팽이 뉴스레터를 한번에 확인해보세요 :)
구독하기